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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대한예수교장로회 선유중앙교회

SUNYOU CENTERAL CHURCH
주일오전 설교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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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게시물 981건 / 66페이지
    멀티미디어부 | 09-11-14
    고전10:16~17절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2009.11.15 오늘 추수감사절을 맞이하여 일년에 세 차례 거행하는 성만찬 예식을 거행하고자 합니다. 본문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축복하는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 이 말씀에서 사도들이 성만찬을 하면서 잔을 들고 먼저 축복하였다고 하였는데 이는 예수님이 하신 것처럼 똑같은 심정과 모습으로 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막14:22절입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이처럼 예수님은 떡과 잔을 주시면서 축복하시고 감사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셨습니다. 오늘 저는 예수님과 사도들과 똑같은 심정으로 축복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예수님의 몸과 피를 기념하는 예식을 거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
    멀티미디어부 | 09-11-07
    레위기6:14~23절        “감사의 제사를 드리라”         2009. 11. 8 오늘은 우리교회 만54주년 되는 주일이기도 하고 또 추수감사절을 한 주일 앞두고 감사에 대한 말씀을 드리는 주일로 감사의 제사를 드리라는 말씀으로 은혜 받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율법으로 허락하신 감사의 제사는 모두 세 가지입니다. 그 첫째와 둘째가 지난 번 말씀 드렸던 번제와 화목제사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감사제사가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소제입니다. 소제는 자발적으로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드리는 감사제사로 번제가 목축을 하는 사람들이 드리는 감사제사라면 소제는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드리는 감사제사입니다. 그리고 보통 번제나 소제나 모두 감사제사이긴 하지만 소나 양의 가격이 곡식의 가격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번제는 좀 부유한 가정이 드리…
    멀티미디어부 | 09-10-31
    출32:1~5절     “하나님을 우상으로 대치하다.”     2009. 11. 1 모세가 시내산 위에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계시된 말씀들은 모두가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들이었습니다. 그 모형들에게서 장차 나타나실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인격을 볼 수 있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운 직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 더욱 놀라운 은혜는 인간인 모세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하시는 말씀을 들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산 위에서 경험한 것들은 너무나 좋고 귀한 것으로 오래도록 이 신령한 경험을 모세는 잊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신령한 경험 즉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 한 모세는 산 아래 백성들에게로 내려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산 위에서의 하나님이 만드신 그 은혜로운 것과는 다르게 산 아래 땅에서는 인간이 만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허무하게 파괴가 …
    멀티미디어부 | 09-10-24
    출애굽기32:1절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2009. 10. 25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맨발로 거리를 누비며 이렇게 외쳤습니다. 그러나 고 그러므로 고 외쳤습니다. 너 자신을 알라는 말씀은 너의 분수를 알라 또는 네 주제를 파악하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 하나님께 말씀을 받고 내려와서 이스라엘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하니까 백성들이 출19:8절 상반절에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우리가 다 행하겠다 했습니다. 저들 이스라엘백성들은 자신들을 몰라도 너무 몰랐습니다. 주제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말과 행동이 다르고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쉽사리 약속을 어기는 연약한 존재임을 알지 못하고 큰 소리 친 것입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 중에 둘째 계명입니다. 출20:3절…
    멀티미디어부 | 09-10-17
    출애굽기25:23~30절 “우리는 은혜도 음식도 빛도 필요하다” 2009.10.18 하나님과 관계된 모든 것은 모두 거룩합니다. 교회 안의 성구들을 성물이라고 하고 우리 믿는 자들을 성도라고 하고 하나님의 영을 성령이라고 하고 하나님의 전을 성전이라고 합니다. 성막은 거룩한 천막이라는 뜻입니다. 보잘것없는 천막인데도 성막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하나님이 계신 거룩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또 성막을 회막이라고 하는데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장소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고 또 성소라고도 부르는 것은 하나님이 계신 장소이기 때문에 거룩한 장소라 해서 성소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성막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동쪽으로 문 하나가 있는데 하나님 계신 성막에 문 하나만 있는 것은 하나님께로 나가는 구원 받는 길은 오직 한 길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요14:6절에 “나는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고하셨습니다. 행4:12…
    멀티미디어부 | 09-10-10
    출애굽기25:10~22절     “구출하는 신앙인의 그릇”      2009. 10. 11 지난 해인 2008년 2월11일 땅 값 제대로 안쳐 준다고 화가 난 어떤 노인으로 인하여 국보 제1호인 남대문이 모두 불타 전소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때 텔레비전에서 계속 중계하던 것이 기억나는데 소방차들이 연신 물을 쏟아 붓지만 연기는 계속 나고 결국은 불길을 잡지 못해서 모두 타버리고 말았습니다. 우리나라가 제일로 여기는 나라의 보물이 타버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국보급 1호는 무엇일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스라엘이 세계의 중심이고 그 중에 중심은 예루살렘이며 예루살렘의 중심은 예루살렘 성전이고 성전의 중심은 하나님의 법궤라고 말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의 보물 1호는 하나님의 법궤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하나님의 법궤이지만 왜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일…
    멀티미디어부 | 09-10-03
    출애굽기24:5절         “화목제에 담긴 깊은 뜻”          2009. 10. 4 번제에서 제일 먼저 황소를 제물로 말씀하심으로 가장 상위의 제물을 말씀 하셨고 이는 가장 최상의 제물로 자신을 드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번제는 인간의 죄를 속죄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그 제물을 회 막에서 기쁘게 받으신 사실은 예수님이 자발적 헌신을 통해서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온전히 영광이 되어졌다는 것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 번제물에 안수함을 통해서 안수는 받는 자와 제물을 드린 자가 하나가 되는 것으로 번제물이 되신 예수님과 우리가 하나가 되어 예수님의 죽으심은 곧 나의 죽음이요 예수님의 살으심은 곧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새 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심이라고 말…
    멀티미디어부 | 09-09-26
    출애굽기24:5절              “번제에 담긴 뜻”           2009. 9. 27 레위기 1장에서 번제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3절입니다.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이라는 말씀에서 번제물이 흠 없는 황소 외에도 또 있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으로 10절에 흠 없는 양과 염소도 번제물이 될 수 있지만 흠 없는 황소를 제일 먼저 언급한 것은 이는 황소가 최상의 번제물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아무 흠도 없는 최상의 번제물인 황소가 제물이 되기 위하여 끌려 나옵니다. 무엇을 위하여 입니까? 대속의 사업을 이루기 위하여 끌려 나오는 것입니다. 대속의 사업을…
    멀티미디어부 | 09-09-19
    출애굽기24:1~2절     “율법의 특징과 복음의 특징”    2009. 9. 20 모세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장로 칠십 명이 여호와께 올라와서 그것도 멀리서 여호와를 경배하라고 모세 외에는 그 누구도 가까이 오지 말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백성도 모세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발견하는 것이 바로 율법의 특징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가까이 나오라는 말씀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가까이 나오지 말라는 말씀이 율법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구속을 십자가에서 완성하시고 무덤에 장사지낸 후에 부활하셨을 때 하늘로부터 내려온 천사가 여자들에게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마28:6절입니다.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멀티미디어부 | 09-09-12
    출애굽기23:16절            “수장절을 지키라”           2009.9.13 죄와 사망 그리고 애굽의 속박에서의 탈출을 기념하는 절기가 유월절입니다. 이 절기 때는 모든 백성이 무교병을 먹기 때문에 무교절이라고도 하는데 무교병은 누룩이 없는 떡으로 누룩은 죄를 상징합니다. 그러니까 유월절을 지키면서 무교병을 먹을 때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와 문인방에 바르므로 우리의 죄가 씻겨 지고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죄와 상관이 없는 사람들이 되었습니다하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습니다. 어떤 예수님이십니까? 하나님이 독생자로 보내신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양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심으로 그 피를 보고 믿는 자들마다 죄가 씻겨 지고 죄와 상관이 …
    멀티미디어부 | 09-09-05
    출23:16절           “오순절을 지키라”          2009. 9. 6 지난 주 무교병을 먹는 절기를 지키라는 말씀을 가지고 은혜를 받았습니다. 무교병을 먹는 절기를 유월절이라고 하는데 바로 이 유월절을 지킬 때 누룩 없는 떡을 먹는다 해서 무교절이라고도 부른다고 하였습니다. 이 유월절은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담은 그릇에 우슬초를 묶은 것으로 적셔서 문 좌우 기둥과 문 인방에 바르는 것으로 그 피를 보고 장자를 죽이는 사망의 권세를 가진 하나님의 사자가 그냥 넘어가게 되어 있어서 죽음에서 구원 받고 애굽으로부터 자유를 얻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가 유월절입니다. 이것은 곧 유월절 어린양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의 그림자로 실제로 예수님이 우리를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하시려고…
    멀티미디어부 | 09-08-29
    출애굽기23:15절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2009. 8. 30 무교병이라는 말은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그래서 딱딱하고 아무런 맛도 없는 떡을 무교병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한 주간 동안 무교병을 먹는 절기를 일컬어 무교절이라고도 하고 유월절이라고도 말합니다. 중국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올림픽을 앞두고 156명이 사망하고 800여명이 부상을 당한 중국서부 신장성에서 일어난 유혈사태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위그르족이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일어났던 유혈사건이었습니다. 1949년 중국 공산당에 의해서 완전히 중국의 한 주에 소속이 되어버린 후에 60년이 지난 지금까지 독립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독립을 하기 위한 움직임만 보이면 군대를 동원해서 무력으로 제압을 하고 이 와중에 다수의 사람들이 죽고 다치는 큰 손실을 입고 맙니다. 워낙 중국의 힘이 세기 때문에 독립과 해방이 도무지 쉽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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