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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대한예수교장로회 선유중앙교회

SUNYOU CENTERAL CHURCH
주일오전 설교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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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게시물 981건 / 22페이지
    시6:1~10절 “우리가 드리는 회개와 기도는 공짜가 없어요 갚아주세요” 2019.9.29. 시편6편의 표제로 된 부분이 역시 원문에서는 1절이라는 거지요 그래서 시편6편은 원문에선 모두 11절이라는 겁니다. 여기 표제에서 저자가 다윗이라는 거고 인도자를 따라 현의 여덟째 줄에 맞춘 노래라고 소개하고 있음을 봅니다. 개역성경에서는 ‘영장’으로 그리고 개역개정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성경에선 쉽게 인도자로 ‘인도자’ 히브리어 ‘라므랏체하흐’의 원형 ‘나차흐’는 ‘뛰어나다’ ‘빛나다’는 의미로 ‘뛰어난’ 지휘자의 지휘 아래 레위지…
    NO. 729   |   김진수   |   19-09-26   |   조회 : 6242
    시5:1~7절 “하나님의 풍성한 사랑을 아는 자만이 주를 즐거워합니다.” 2019.9.22. 시편5편은 다윗의 시이고 인도자를 따라 관악에 맞춘 노래라고 원문에서는 1절이지만 우리 개역개정성경에서는 표제로 되어 있는 것이 시편3,4편과 같다는 거지요 그리고 시편3,4편은 아들 압살롬이 난을 벌인 후의 드린 기도라면 시편 5편은 압살롬이 반역을 일으키기 직전에 기도라는 겁니다. 개역성경에서는 ‘영장’이라고 한 부분을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개역개정 성경에선 인도자라고 번역하고 있는데 지난 주 말씀을 드렸지만 한 번 더 말씀을…
    NO. 728   |   김진수   |   19-09-20   |   조회 : 6426
    시4:1~8절 “문제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없어서이다” 2019.9.15. 표제가 영장으로 현악에 맞춘 노래랍니다. 그러나 원문에서는 이 표제가 1절로 되어 있어서 시편3편도 그랬었는데 시편4편도 모두 9절로 되어 있다는 거지요 여기 ‘영장’ 히브리어 ‘라므낫체하흐’의 원형 ‘나차흐’는 ‘뛰어나다’ ‘빛나다’는 의미니까 뛰어나고 빛나는 지휘자의 지휘 아래 레위지파 찬양대원들이 사용하는 현악기로 매우 아름다운 찬양이 연주되었다는 걸 말씀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 시가 다윗의 시라는 겁니다. 1절을 …
    NO. 727   |   김진수   |   19-09-12   |   조회 : 6008
    시3:1~8절 “구원은 여호와께 있고 주의 복은 주의 백성에게 주가 주신다” 2019.9.8. 우리 개역개정 성경에서 오늘 본시의 표제로 소개되고 있는 ‘다윗이 그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에 지은 시’가 원문엔 1절로 되어 있어서 모두 9절로 되어 있다는 거지요 다윗이 그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 지은 시라니까 주전 979년경 쯤 된답니다. 1절을 볼까요.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여기 ‘나의 대적’ 히브리어 ‘차라이’는 그 의미가 ‘옴쭉 달싹 못하게 하다’거든요 그…
    NO. 726   |   김진수   |   19-09-07   |   조회 : 6017
    시2:1~12절 “그의 아들에게 입 맞추면 살지만 아니면 길에서 망합니다.” 2019.9.1. 1절을 볼까요. “어찌하여 이방 나라들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헛된 일을 꾸미는가” 느닷없이 히브리어 의문사 ‘람마’ ‘어찌하여’로 시가 시작이 되고 있지요 뭡니까? 참 딱하다는 말이잖아요. 누가 딱하다고 말씀하나요? 이방나라들과 이방민족들이라는 거지요 이방나라들과 이방민족들의 특성이라면 ‘아쉬레’ ‘복들이 있는’ 하나님을 향하여 걸어가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거잖아요 오히려 히브리어 ‘빠아차트’ 악인들의 꾀가 앞서는 사람들이요 히브리어 하…
    NO. 725   |   김진수   |   19-08-29   |   조회 : 6088
    시1:1~3절 “‘아쉬레’ 하나님을 향하여 똑바로 걸어가는 사람들” 2019.8.24. 1절을 볼까요.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여기 ‘복 있는 사람’에서 ‘복 있는’ 히브리어 ‘아쉬레’거든요 ‘아쉬레’는 ‘에세르’의 복수이니까 사실은 ‘복들’이지요 ‘에세르’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뭐냐 하면 ‘똑바로 걷다 또는 곧다’니까 복들이 있는 사람이란 하나님을 향해 똑바로 걸어가는 사람이라는 거지요 또 ‘에세르’의 다른 의미는 ‘번영하다 또는 성…
    NO. 724   |   김진수   |   19-08-23   |   조회 : 6484
    룻4:13~17절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께서 날 회복시키시다” 2019.8.418. 베들레헴성읍의 백성들과 십 인의 장로들이 보아스에게 네가 유력하고 유명해지기를 원한다고 축사했고 룻에겐 레아와 라헬이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것처럼 룻으로 하여금 집을 세우라는 축사를 했고 보아스와 룻의 앞으로 생길 2세에겐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 같게 되라고 덕담을 뛰어넘은 엄청난 예언이 담긴 축사를 했다는 것이 지난 주 설교였거든요 오늘은 그 다음 사건이 어떻게 전개가 되는 지 아쉽지만 룻기의 마지막 설교를 통해서 어떤 일이 …
    NO. 723   |   김진수   |   19-08-16   |   조회 : 5986
    룻4:11~12절 “베들레헴 성읍사람들과 십 인 장로들의 축사” 2019.8.411. 보아스가 한 순위가 위인 기업 무를 자격이 있는 친척에게 나오미가 자신의 죽은 남편의 기업을 팔려한다는 이야기를 하자 내가 살게 오케이 싸인을 했었는데 이유가 뭡니까? 나오미를 아내로 얻으면 그녀가 늙어서 자식을 낳지 못할 거니까 그러면 남편 엘리멜렉의 모든 기업도 자신의 것이 되는 행운 때문이었잖아요. 그런데 보아스가 보다 자세하게 이야기를 다시 합니다. ‘나오미에게서 죽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의 기업을 사고 그의 며느리요 말론의 아내인…
    NO. 722   |   김진수   |   19-08-08   |   조회 : 6037
    룻4:7~10절 “보아스가 룻을 사서 아내로 맞이하였습니다.” 2019.8.4. 고엘의 일 순위 자인 친족에게 보아스가 말했지요. 나오미에게서 엘리멜렉의 기업을 사서 룻을 아내로 맞아 그가 아들을 낳으면 죽은 엘리멜렉과 그 아들 말론의 이름으로 기업이 이어지게 하라고 그러니까 우선권이 있는 친족이 난 그렇게 손해되는 일을 못하겠으니 당신이 하라고 했잖아요. 그래서 그 다음 순서자인 보아스가 내가 룻을 아내로 맞아서 그가 아들을 낳게 되면 나오미에게 산 기업을 그 아들에게 주어서 죽은 엘리멜렉의 이름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
    NO. 721   |   김진수   |   19-08-03   |   조회 : 5746
    룻4:1~6절 “희생하지 않으려는 율법 기꺼이 희생하시는 예수” 2019.7.28. 보아스는 룻에게 일곱 되의 보리쌀을 주었는지 아니면 원문의 문자 그대로 여섯 알의 보리알인지 모르겠지만 청혼 수락의 의미로 혼수를 겉옷에 싸서 지워주면서 시어머니 나오미에게 가져다 드리라고 한 후 자신보다 앞서는 고엘을 찾아서 그의 의향을 물어보고 만일 그가 허락하면 그가 대속자가 될 일이거니와 그가 허락하지 않으면 내가 너에게 고엘의 의무를 반드시 감당하리라고 하나님께 맹세하리라 하면서 보아스가 룻보다 먼저 어둠이 가시기 전에 성안으로 들어…
    NO. 720   |   김진수   |   19-07-26   |   조회 : 5842
    룻3:11~18절 “오늘 이 일을 성취하기 전에는 쉬지 아니하리라” 2019.7.21. 많은 젊은이들을 나두고 늙은 자신을 선택해 준 룻이 얼마나 고마운지 보아스는 네가 이스라엘백성을 택한 인애보다 날 택해 준 인애가 더 크다고 했다는 거잖아요. 자 그래서 어떻게 일이 전개되고 있는지 그 다음을 살펴볼까요? 11절을 보세요. “그리고 이제 내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네가 현숙한 여자인 줄을 나의 성읍 백성이 다 아느니라.” 과연 자신의 청혼을 받아줄까? 받아주지 않으면 어떡하지 여기 이 …
    NO. 719   |   김진수   |   19-07-19   |   조회 : 5929
    룻3:6~10절 “네가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2019.7.14. 6절을 볼까요. “그가 타작마당으로 내려가서 시어머니의 명령대로 다 하니라” 시어머니의 명령대로 목욕하고 기름을 바르고 시물라라는 의복을 입고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게 타작마당으로 내려갔다는 거지요 그리고 숨어서 보아스가 먹고 마신 후 잠자리 드는 장소가 어딘가 기억해두었다가 불이 꺼진 타작마당을 조심스럽게 다가가서 숨어서 모두가 잠들기를 기다리는 것까지 모두 다 순종했다는 거거든요 여기서 깨닫는 것이 뭡니까? 실행이 없이 좋은 성취는 절대…
    NO. 718   |   김진수   |   19-07-12   |   조회 : 6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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